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폐업 후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

by 쪼코하임

폐업 후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
폐업 후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

 

 

 오늘은 사업자 폐업 후 건강보험 처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폐업 후 일시적인 무직자가 된다면 건강보험 소속을 어디로 해야 하나 고민 많으실 텐데요. 이 건강보험은 가족 중 피부양자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부양자가 되기 위해 등록 조건 및 소득에 대해 제출할 양식이 있습니다. 조건 꼭 확인해보고 가세요.

 

 

 

 

 

 

 

 

또한 폐업 후 경제활동의 공백을 지원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는 폐업지원금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영업자들이 다시 취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취업 촉진수당도 지원합니다. 폐업 후 받으실 수 있는 폐업지원금 및 실업급여 조건 꼭 확인해 보고 신청해 보세요.

 

 

 

 

 

Q. 전직 장려 수당의 자격 요건은 무엇입니까?

 폐업신고 및 구직·취업 완료자를 대상으로 신청하고, 희망귀가 패키지 완료일로부터 14개월 이내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전직장려금'은 구직 중이거나 취업 중인 소상공인에게 소정의 수당을 지급하여 임금근로자의 안정적인 이행과 재기를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폐업 후에는 성공적인 이직을 위해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Q. 점포 철거비 지원은 무엇인가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폐업 후 근로·재창업 의지가 있는 업주에게 점포를 철거하고 원상 복구하는 비용을 지원합니다. 폐업 예정이거나 폐업한 지 60일 미만인 업주를 대상으로 합니다. 지원 금액은 면적(3.3㎡) 당 8만 원입니다. 부가가치세를 제외하고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휴업 시에는 사업장 철거 및 복구 비용을 최대 25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